티스토리 뷰
목차
1. 모든 다른 것들과 변하지 않은 문제
휘발유 가격의 상승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양을 감소시킨다는 가설은 소비자 수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변화가 없다는 가정을 수반합니다. 가설을 더 잘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휘발유 가격의 상승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양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세테리스 파리부스는 라틴어 문구로 "다른 모든 것들은 변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2005년 5월과 2006년 5월 사이에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미국과 다른 많은 나라, 특히 중국에서 경제 활동과 수입이 모두 증가했고, 수입이 높은 사람들은 더 많은 휘발유를 살 것으로 보입니다. 고용도 증가했고, 직장을 가진 사람들은 출근할 때 더 많은 휘발유를 사용합니다. 그 기간 동안 미국의 인구는 증가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 기간 동안 많은 일들이 일어났고, 그 모든 것은 사람들이 휘발유를 구입하는 양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2005년 5월에서 2006년 5월 사이에 휘발유 시장을 관찰한 결과 휘발유 가격의 상승이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양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결정적인 검증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다른 것들이 변하여 휘발유 소비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한 문제들은 경제적 현상에 대한 분석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경제적 현상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는 동안 세계에 가만히 있으라고 요구할 수 없습니다. 경제학자들은 가격 변화와 같은 단일 사건의 영향을 분리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지만 사실상 모든 것이 항상 바뀌는 세상에서 단일 사건의 영향을 정확하게 분리했다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화학, 생물학과 같은 실험실 과학에서는 선택된 것만 변하고 다른 모든 요소들은 일정하게 유지되는 실험을 수행하는 것이 비교적 쉽습니다. 경제학자들의 실험실은 현실 세계이므로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통제된 실험을 수행하는 사치를 갖지 않습니다.
2. 잘못된 원인의 오류
경제학에서의 가설은 일반적으로 한 변수가 다른 변수를 변화시키는 관계를 명시합니다. 우리는 그 변화에 반응하는 변수를 종속변수라고 부르고; 변화를 유도하는 변수를 독립변수라고 부릅니다. 때때로 두 변수가 함께 움직인다는 사실은 우리가 종속변수에서 관찰하는 변화를 야기한 변수 중 하나가 독립변수로 작용했다는 잘못된 결론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가설을 생각해 보세요: 반바지를 입는 사람들은 따뜻한 날씨를 야기합니다. 확실히, 우리는 날씨가 따뜻할 때 반바지를 입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을 관찰합니다. 그러나 아마도 반바지를 입는 것보다 반바지를 입는 사람들을 야기하는 것은 따뜻한 날씨일 것입니다; 이것으로부터 반바지를 입는 사람들이 따뜻한 날씨를 야기한다는 것을 추론하는 것은 틀릴 것입니다. 두 사건이 함께 발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한 사건이 다른 사건을 야기한다는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잘못된 원인의 오류라고 합니다. 동반된 대머리와 심장병에 대한 에세이는 이 오류의 예를 제시합니다. 잘못된 원인의 오류의 위험 때문에, 경제학자들은 한 가지에 변화가 실제로 다른 것에서 관찰되는 변화를 야기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고안된 특별한 통계 검정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통제된 실험을 수행할 수 없는 것을 고려할 때, 이러한 검정이 항상 한 가지가 실제로 다른 것에 변화를 야기한다고 모든 경제학자들을 설득하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2005년 5월에서 2006년 5월 사이 휘발유 가격과 소비자의 가격 상승이 소비자가 요구하는 양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 이론적인 이유가 충분합니다. 그리고 경제학자들은 가격과 요구하는 양에 대한 가설을 광범위하게 테스트했습니다. 그들은 잘못된 원인의 오류의 문제를 배제하기 위한 정교한 통계적 테스트를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가격 상승이 소비자가 요구하는 양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그 명제에 상당한 신뢰를 가질 수 있습니다.
3. 규범적 진술과 긍정적 진술
경제학에서 두 가지 종류의 주장은 검증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하나의 가설을 검토했습니다. 또 다른 검증 가능한 주장은 "밖에 비가 내리고 있다" 또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에서 개인용 컴퓨터를 위한 운영체제를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다"와 같은 사실에 대한 진술입니다. 가설들처럼, 그러한 주장들은 거짓으로 증명될 수 있습니다. 가설들과 달리, 그것들은 또한 옳은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사실에 대한 진술 또는 가설은 긍정적인 진술입니다. 비록 사람들이 종종 긍정적인 진술에 대해 동의하지 않지만, 그러한 의견은 궁극적으로 조사를 통해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가 결코 차이를 해결할 수 없는 또 다른 종류의 주장이 있습니다. 규범적인 진술은 가치 판단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판단은 말하는 사람의 의견입니다. 아무도 그 진술이 옳거나 옳지 않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경제학의 규범적인 진술의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우리는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더 많은 것을 해야 합니다." "미국 사람들은 더 많이 저축해야 합니다." "기업의 이익은 너무 높습니다." 그 진술들은 그것을 만드는 사람의 가치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것들은 거짓이라고 증명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규범적인 진술은 종종 의견충돌을 야기합니다. 가치관을 가진 경제학자는 우리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더 많은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리게 하는 경제학자와 의견충돌이 있을 것입니다. 이 가치관들에 대한 검증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한 경제학자가 다른 가치관을 채택하도록 다른 경제학자를 설득하지 않는 한, 이 두 경제학자는 계속해서 의견충돌이 있을 것입니다. 경제학자들 사이의 의견충돌의 많은 부분은 가치관의 차이에 근거하고 있으므로 해결될 것 같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