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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 경제
    심리 경제

     

    1. 심리학의 과학적 연구모형


     "심리학의 과학적 연구의 간단한 모델"은 심리학에서 과학적 연구의 보다 구체적인 모델을 제시합니다. 연구자는 (연구자의 소그룹이 아닌) 연구 문제를 공식화하고, 질문에 답하기 위해 설계된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고, 질문에 대한 답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고, 결과를 연구 문헌의 일부가 되도록 발표합니다. 연구 문헌은 새로운 연구 질문의 주요 원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 과정은 하나의 순환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는 새로운 질문으로 이어지고, 이는 새로운 연구로 이어집니다.  "심리학의 과학적 연구의 간단한 모델"은 또한 연구 질문이 비공식적인 관찰이나 해결해야 할 실제적인 문제와 함께 이 순환을 벗어나서 시작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연구자는 질문이 이미 답 되었는지 확인하고 이전 연구에서 이미 발견된 것을 기반으로 정교화하기 위해 연구 문헌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입니다. Mehl과 그의 동료들에 의한 연구는 이 모델에 의해 잘 묘사됩니다. 사람들의 고정관념과 여성과 남성의 상대적인 말수에 대한 발표된 주장에 의해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말수가 많은지에 대한 그들의 질문이 제안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연구 문헌을 확인했을 때, 그들은 이 질문이 과학 연구에서 적절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신중한 경험적 연구를 수행했고, 그 결과를 분석했고(여성과 남성의 차이가 거의 없음을 발견함), 그들의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연구가 그들과 그들의 연구에 영감을 받은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채택될 가능성이 있는 많은 새로운 질문들(결과의 신뢰성, 잠재적인 문화적 차이 등)을 제안하기 때문에 그들의 연구가 이야기의 끝이 아닙니다. 다른 예로, 1990년대에 휴대폰이 널리 퍼지면서, 사람들이 휴대폰 사용이 운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어느 정도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해 보세요. 많은 심리학자들은 이 질문을 과학적으로 다루기로 결정했습니다 (Collet, Guillot, & Petit, 2010). 간단한 언어 작업에 참여하는 것이 동시에 수행되는 지각 또는 운동 작업에 대한 수행을 손상시킨다는 것은 이전에 발표된 연구로부터 분명했지만, 아무도 휴대폰 사용이 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세심하게 통제된 조건에서, 이 연구원들은 실험실에서나 도로에서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의 운전 수행과 성능을 비교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도로 위험 감지 능력, 반응 시간, 그리고 차량의 제어가 휴대폰 사용에 의해 모두 손상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각각의 새로운 연구는 출판되었고 이 주제에 대한 성장하는 연구 문헌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2. 심리학에서 과학적 연구를 수행하는 사람


    심리학의 과학 연구는 일반적으로 박사 학위(보통 철학 박사 학위)와 심리학 및 관련 분야의 석사 학위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며, 종종 학사 학위 또는 기타 관련 훈련을 받은 연구 보조원에 의해 지원됩니다. 그들 중 일부는 정부 기관(예: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 비영리 단체(예: 미국 암 협회) 또는 민간 부문(예: 제품 개발)에서 일합니다. 그러나 그들 중 대다수는 대학 및 대학 교수진으로, 종종 대학원생 및 학부생과 협력합니다. 비록 일부 연구자들은 임상 의사로서 훈련되고 자격이 있지만(특히 임상 심리학 연구를 수행하는 사람들), 대다수는 그렇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행동 신경 과학, 인지 심리학, 발달 심리학, 성격 심리학, 사회 심리학 등과 같은 많은 다른 심리학의 하위 분야 중 하나 이상에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사급 연구원들은 수업을 가르치고 그들의 기관과 지역 사회에 다른 방식으로 봉사하는 것 외에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전임으로 고용되거나 많은 대학 및 대학 교수진과 같이 고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들은 지적이고 기술적인 도전과 인간 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에 기여하는 것에 대한 만족을 즐기기 때문에 심리학에서도 연구를 수행합니다. 당신은 그 과정을 또한 즐긴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당신의 대학이나 대학은 연구 보조자로서 또는 참가자로서 진행 중인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당신은 심리학의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을 즐기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당신은 심리학의 과학적인 지식이 어디에서 왔는지에 대한 더 나은 이해와, 그것의 장점과 한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것이 심리학과 일상생활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을 가질 것입니다.

     

    3. 심리학에서 과학적 연구의 보다 넓은 목적


    사람들은 항상 자기 자신과 행동을 포함한 자연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것이 아마도 여러분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과학은 이러한 자연적인 호기심에서 비롯되었고, 상세하고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었습니다. 심리학 교과서를 채우는 대부분의 현상과 이론들은 과학 연구의 산물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예를 들어, 전형적인 심리학 입문 교과서에서, 여러분은 언어와 인식을 위한 특정한 피질 영역, 고전적이고 작동적인 조건의 원리, 추론과 판단의 편견, 그리고 사람들의 놀라운 권위에의 복종 경향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학 연구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의 표면을 긁을 뿐이기 때문에 계속됩니다. 과학적 연구는 종종 기초적이거나 응용적인 것으로 분류됩니다. 심리학의 기초 연구는 반드시 특별한 실용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인간의 행동에 대한 더 상세하고 정확한 이해를 달성하기 위해 주로 수행됩니다. Mehl과 그의 동료들에 대한 연구는 이 범주에 속합니다. 응용 연구는 주로 어떤 실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 사용이 운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안전 문제에 의해 촉발되었으며 이러한 관행을 제한하기 위한 법을 제정하도록 이끌었습니다. 기초 연구와 응용 연구의 구분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항상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성의 성차에 대한 기초 연구는 결국 결혼 요법이 어떻게 실행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휴대폰 사용이 운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응용 연구는 지각, 주의, 행동의 기본 과정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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